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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희 목사 | 기독교 변증학

기독교 신앙을 방어하라 34

제2장: 변증가의 관점

1. 변증학과 철학 
(1) 형이상학 (Metaphysics) 

셋째: 삼위일체 (The Trinity)
성경에 근거하여 유신론적 기독교의 하나님은 유일하신 한 하나님이시며 한 인격에 삼위가 있으신 하나님이시다. 그래서 니케아 신조(the Nicene Creed)는 하나님은 한 존재(being)에 세 본질(substances)이 있음을 고백했던 것이다. 또 다른 표현으로는 한 본질(substance)에 세 위격(persons)으로 표현된다. 그래서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제6문은 “하나님의 신격에는 삼위가 계시는데 곧 성부, 성자, 성령이시다. 이 삼위는 한 하나님이시요 본체가 동일하시며 능력과 영광에 있어서 동등하시다”라고 선언한 것이다. 각 위는 하나님 안에서는 한 위가 다른 위에 우월하거나 열등하지 않으며 동등한 것이다. 
하나님의 삼위에 대하여 벌코프 (Berkhof)는 “삼위는 각자가 완전성을 지니고 있으면서 전체를 이루고 있어 삼위는 위(인격) 밖에서나 위를 떠나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그 위들은 그 본질적 존재에 있어서 한 위가 다른 위에게 종속되지 않는다” (루이스 벌콥, 기독교 신학개론, 85, 86). “삼위 모두 동일한 신적 속성 (the divine attributes)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John Frame, AGG, 46). 그리고 이 삼위는 “주 (Lord)”이시며(ibid.), 창조에 함께 하셨다(창 1:1; 골 1:16, 17).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받은 인간 모두는 주(Lord) 되신 한 하나님, 곧 삼위일체 하나님과 인격적인 관계를 갖고 있는 것이다 (이 삼위의 하나님은 앞에 기록한 벤틸(Van Til)의 두 원의 위에 있는 큰 원에 해당된다.)
성경에 근거되어 사고된 삼위일체 교리는 오직 유신론적 기독교에서만 찾을 수 있다. 흥미롭게도 다른 종교에도 세 가지 요소의 구별을 가지고 있는데, 예를 들면 힌두교에는 브라마(Brahma), 비슈뉴(Vishnu) 시바(Siva)의 세 개의 신들(gods)이 있다. 힌두교의 신(gods)은 세 종류의 신들이다. 그러나 성경이 가르치는 세 위격안에 있는 한 하나님(one God in three persons)은 결코 아니다. 또한 헤겔(Hegel)은 기독교의 하나님의 삼위일체를 믿지 않고 자신의 지식과 자리를 바꾸었다. 그리고 세상과 경험의 세 가지 구조로 삼위일체를 설명하려 한다. 그는 삼위일체를 서서히(gradually) 하나님의 세 가지 양상(three aspects of God)과 일치(congruence with)를 나타내는 것으로 생각한다. 
삼위일체가 변증학에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초기 기독교에는 여러가지 사상들을 가진 사람들이 있었다. 영지주의자(the Gnostics), 아리안주의자(the Arians), 그리고 신플라톤주의자(the Neoplatonist)들은 삼위일체 하나님이 아닌(a non-Trinitarian God) 하나님을 예배했던 것이다. 이들에게 하나님은 어떤 종류든 다수가 없는(no plurality) 오로지 순수하게 하나(a pure oneness)인 하나님이었다. 그래서 이들의 문제점에 대한 접근에 대하여 존 프레임(John Frame)은 문장의 주부(subject)와 술부(predicate)의 관계로 설명한다(AGG, 47-48). “하나님은 _____이다”가 인간을 창조했다. 여기에 “하나님은” 주부에 해당된다. 그리고 “_____”은 술부이다. 여기의 “술부”에 들어갈 용어들은 무엇이 있는가” 첫째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성육신 하신 예수 그리스도이며 둘째는 성령이시다. 
그러나 하나님의 통일성과 다수성(한 인격에 세 본질을 가진 하나님)을 거절하는 무리들의 논리를 제시하는 사람들의 접근은 여기의 주부와 술부의 관계에는 다수(a plurality)가 성립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들이 가진 전제에 근거하여 그들의 논리에서 우리들은 하나의 통일성과 다수성(한 인격에 세 본질을 가진 하나님)을 가진 삼위일체의 하나님에 관하여는 말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 문장에서 하나님의 본질에 대해 “술부”에 해당되는 현대 사상의 용어는 무엇인가?  “전적 타자(wholly other)”이다. “전적 타자”인 존재는 인간의 언어로는 서술 되어 질수 없는 존재이다. 왜냐하면 인간의 마음은 비어있는 단일 존재(a blank oneness)를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왜 그러한가? 현상계 안에서는 그러한 존재를 파악할 수 없고 알 수 없기 때문이다. 현상계를 벗어난 영역에 대한 이해는 인간의 자연적인 사고와 추리로는 결코 접근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인간의 언어로 서술되어질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으로 추론하지 않는 사람들은 주장하기를 하나님에 대하여는 결코 알수 없으며 말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것이 그들의 논리이며 결론인 것이다. 
이같은 사람들과 생각을 달리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고대 유니테리안(the ancient unitarians)이었다. 이들은 하나님은 창조안에서 분리되어진 물질들의 완벽한 통일(a perfect unity)이라는 전제에서 논리를 찾는다. 

이동희 목사
뷸라하이츠 대학 교수
크리스찬 세계관 협회 Fou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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