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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상완 목사 | 예수님의 비유에 담긴 진리 94

그리스도 앞에서 유대민족이 직면한 위기

7. 최후 심판

충성된 종과 불 충성한 종의 비유 (마 24:45-51)

예수님께서 종교지도자들인 서기관과 바리세인들을 향하여 외식하는 자들이라고 하셨다.

예수님께서는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 되어 주인에게 그 집 사람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줄 자가 누구뇨” 라는 말씀으로 이 비유를 시작하셨다. 여기서 종이란 일반적인 의미의 종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종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줄 자” 곧 모든 종의 수장을 가리킨다. 그러면 이 종의 수장은 누구를 가리키는 것일까? 이 비유를 듣고 있던 예수님 당시의 청중들은 종이라고 할 때 금시 종교지도자들을 연상했을 것이다. 구약에서 종이라 할 때는 통치자들, 지도자들, 선지자들 그리고 종교지도자들을 의미했던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 당시에 유대나라는 로마의 식민지였으므로 유대인 통치자는 없었기 때문에 하나님의 종하면 자연히 종교지도자들을 연상했을 것이다. 유대백성을 인도할 지도자가 저들밖에 없었던 것이다. 예수님께서 이 비유를 말씀하실 때에 당시의 종교지도자들을 마음에 두시고 하셨음이 틀림없다. 
우리가 이미 살펴본 “악한 포도원 농부의 비유”(마 21:33-46) 에서도 예수님께서는 선지자들과 하나님의 아들을 죽이려는 당대의 종교지도자들을 ‘악한 농부’에 비유하셨던 것이다. 그래서 마 21:45에 보면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 자신이 이 비유의 말씀이 자기들을 가리켜 말한 것임을 알고 예수님을 잡으려고 했다고 하였다.
46-47절에 “주인이 올 때에 그 종의 이렇게 하는 것을 보면 그 종이 복이 있으리로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주인이 그 모든 소유를 저에게 맡기리라” 고 하였다. 예수님께서는 먼저 충성된 종에 대해서 말씀하셨다. “이렇게 하는 것”이란 앞 절에 나온 대로 자기에게 맡겨진 다른 종들에게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주었다는 뜻이다. 먼 나라에 갔던 주인이 다시 돌아오게 될 때 주인은 그를 향해 “복된 종”이라 칭찬하며 그 모든 소유를 그에게 맡기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달란트의 비유에서와 같이 충성된 종은 더 많은 책임을 맡게 되며 더욱 열매 맺는 부요한 삶을 살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창세기 39:4에 보면 “요셉이 그 주인에게 은혜를 입어 섬기매 그(보디발)가 요셉으로 가정총무를 삼고 자기 소유를 다 그 손에 위임하니” 라고 하였다. 충성된 종은 요셉과 같이 그의 집의 가정총무가 될 것이라는 말씀이다.
48-51절에는 불충성한 종에 관한 말씀이 나온다.”만일 그 악한 종이 마음에 생각하기를 주인이 더디 오리라 하여 동무들을 때리며 술친구들로 더불어 먹고 마시게 되면 생각지 않은 날, 알지 못하는 시간에 그 종의 주인이 이르러 엄히 때리고 외식하는 자의 받는 율에 처하리니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만일 종들을 맡아 돌보며 양육해야 할 직책을 맡은 종들의 수장이 주인이 더디 오리라 생각하여 다른 종들을 때리며 학대하며 술 친구들을 불러 연락한다면 주인이 기대하지 않았던 날에 갑자기 돌아와 그에게 채찍질하며 “위선자들이 받는 벌에 처할 것이다.”(새 번역). 위선자라고 하였는데 예수님께서 종교지도자들인 서기관과 바리세인들을 향하여 외식하는 자들이라고 하신 곳이 마태복음에 여러 번 나온다.(마 23장) 위선자란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못한 자를 가리키는 것이다.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는 것은 앞에서도 말하였듯이 잃어버린 구원의 기회에 대한 후회와 한없는 비애와 절망을 의미한다.
사두개인(Sadduces)은 부유하며 특권층에 속한 사람들이었다. 저들은 저들의 부유한 삶과 저들의 특권적인 사회적 지위에 위협이 되는 사회질서의 혼란을 극히 두려워하여 사회질서의 수호자인 로마정권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였다. 저들은 죽은 자의 부활과 사후의 심판을 믿지 아니했고 천사의 존재도 믿지 아니했다. 대제사장들은 주로 사두개인들 중에서 나왔다. 아래에서 언급하겠지만 대제사장들은 너무 도덕적으로 부패하여 백성들로부터 존경받지 못하였다. 백성들은 오히려 경건하며 절제생활을 하는 서기관들을 따르며 저들의 성경해석에 귀를 기울였다.
그러면 예수님 당시의 종교지도자들은 어떤 사람이었던가? 전에도 언급했듯이 대표적으로 대제사장들을 예로 들 수 있다. 예수님 당시의 대제사장들은 유대사회에 있어서 최고의 부유층에 속해있었다. 신약학자 예레미아스의 저서 ‘예수 시대의 예루살렘’에 의하면 대제사장 안나스 가문은 제물용 가축 거래, 뇌물 수수 기타 불법행위를 통해 많은 수입을 올렸다고 한다. 그리고 대제사장들은 그의 후손들을 성전금고관리인의 자리에 임명하였고, 아나니아의 아들 아나노스는 주전 52년에 성전 경비 대장이 되었는데 성전 경비 대장은 제사장들의 우두머리로서 서열상 대제사장 바로 밑에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대제사장들의 생활은 말할 수 없이 사치하였다. <계속>

전상완 목사(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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