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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섭 목사 - 가나안의 산당이 변소가 된 고고학적인 증거 2

▲성소 자리에서 발견된 별긴 모양의 돌 의자


그런데 성소 자리에서 중앙에 구멍이 있는 돌 의자가 발견되었다. 이런 모양의 돌은 다윗 성에서도 발견되었는데, 이스라엘 시대의 변기 모양이다. 예후가 사마리아의 바알 목상을 헐며 바알 신당을 헐어 변소로 만든 것처럼, 히스기야는 라기스의 바알 산당을 헐어 변소로 만들었던 것이다. 그런데 라기스의 바알 변소는 실제 사용되지는 않았다. 이는 바알 산당을 경멸히 여긴 상징적인 의미가 컸기 때문이라고 가노르는 말한다. 이 장소는 일반 백성들에게 폐쇄되었다가 후대에 파괴되었다. 라기스에서 발견된 이런 유물은 단순한 고고학적인 유산을 넘어 넘어 성경을 해석하는데 통찰력을 주는 숨기운이다. 이스라엘의 문화 체육부 장관인 미리 레게브(Miri Regev)는 “성경에서 우리는 우리 조상들의 행적과 유산들을 발견할 수 있다. 조상들은 한 때 이집트에서 노예로 살다가 출애굽하여 고향으로 돌아와 이곳에서 자손 대대로 살았다. 족장들, 선지자들, 왕, 사사, 선지자들을 기억하는데 학자들의 수고로 발견되는 이런 유물들은 현재를 살아가는 후손들과 과거 우리의 조상들을 연결해 주는 중요한 고리”라고 말한다. 

2018년 성경의 배경 학습을 통해서 라기스 성문과 뿔이 잘린 제단, 돌 변기가 발견된 바알 변소도 탐방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성경을 단순히 글자로만 읽지 않고 살아있는 느낌으로 보고 읽게 될 것이다. 

라기스와 관련된 성경의 기록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여호수아 10:3, 5, 29-35절, 가나안을 점령하는 과정에서 여호수아는 라기스 왕 야비아를 포함하여 아모리 다섯 왕들을 처형하고 라기스 성을 이틀 만에 함락하였다. 여호수아 12:11절, 이스라엘에 의해 점령당한 31명의 왕들 중에는 라기스의 왕도 포함되었다. 이후 라기스는 유다 지파에 기업으로 주어졌다(수 15:39). 역대하 11:9절,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이 라기스를 요새로 건축하였다. 열왕기하 14:19절, 아마샤는 반란군에 쫓겨 라기스까지 도주하다가 라기스에서 목숨을 잃었다. 미가서 1장 13절, 라기스 주민들에게 경고한 내용이다: 라기스 주민아 너는 준마에 병거를 메울지니라. 라기스는 시온의 죄의 근본이니 이는 이스라엘의 허물이 네게서 보였음이니라. 앗수르에 의해 사마리아가 멸망한 것처럼 유다에게도 곧 재난이 임할 것이란 경고이다: 

열왕기하 18:14절, 앗수르에 의해 라기스가 포위되었음을 기록하고 있다: 유다 왕 히스기야가 라기스로 사람을 보내어 앗수르 왕에게 이르되 ‘내가 범죄하였나이다 나를 떠나 돌아가소서 왕이 내게 지우시는 것을 내가 당하리이다 하였더니 앗수르 왕이 곧 은 삼백 달란트와 금 삼십 달란트를 정하여 유다 왕 히스기야에게 내게 한 지라. 앗수르 왕이 다르단과 랍사리스와 랍사게로 하여금 대군을 거느리고 라기스에서부터 예루살렘으로 가서 히스기야 왕을 치게 하매 그들이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니라 그들이 올라가서 윗못 수도 곁 곧 세탁자의 밭에 있는 큰 길에 이르러 서니라(대하 32:9, 사 36:2). 예레미야 34:7절, 라기스는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에게 멸망한 유다의 견고한 세 성읍 가운데 하나로 기록되었다: 그때에 바벨론의 왕의 군대가 예루살렘과 유다의 남은 모든 성읍들을 쳤으니 곧 라기스와 아세가라. 유다의 견고한 성읍 중에 이것들만 남았음이더라. 느헤미야 11:30절, 유다 백성들이 라기스에 정착했다고 기록되었다. 



이주섭 목사
성서지리연구원 원장
조지아크리스찬대
역사지리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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