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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교자와 순교해석학 그리고 순교정신 (8)

순교자 만들기는 희생자의 신앙고백보다 후대 사람들의 기억의 취사선택 작업―순교해석학 과정을 거친다. 특정 죽음에 대한 선택적 수집된 사회적 집단의 기억(collective memory or social memory)과 이데올로기가 해석에 영향을 준다. 사실(fact)을 수집하여 사건을 재구성하는 퍼즐 맞추기를 하는 과정에서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 미화, 윤색, 과장, 이데올로기나 맹목적인 평가와 판단이 순교를 특정집단의 기호와 사변적 이데올로기의 제물로 전락시킨다. 근거 없는 미담, 개인이나 직책에 대한 존경심에 따라 죽음에 대한 해석이 달라진다. 신앙공동체의 죽은 자에 대한 이름붙이기(labelling of death)는 ‘누가 순교자인가’보다 ‘누구의 순교자인가’ 하는 쪽으로 무게가 쏠린다. 공동체가 누구의 기억, 어떤 기억을 선택하는가에 따라, 누구의 관점으로 해석하는가에 따라 순교자 여부가 결정된다. 순교자 만들기는 이처럼 해석학적 특성과 한계를 지니고 있다.

WCC의 ‘하나님의 선교’ 개념에 따라 김선일(이라크), 배형규(아프가니스탄), 심성민(아프가니스탄)의 희생적 죽음을 분석하면 그들은 분명히 순교자이다. 그러나 아이러하게도 ‘하나님의 선교’를 지향하는 진보주의계 신학자들은 이를 인정하기를 매우 주저하고 꺼려한다. 죽음에 대한 이름붙이기(labelling of death)에 판단자의 선이해와 취향과 신학 노선이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주는 또 다른 예이다.

한동대학교의 학생 두 명이 단기 선교여행지 피지에서 수영을 하다가 파도에 밀려 사망했을 때 학교 관계자는 그들을 ‘순교자’로 칭했다. 몽골에 단기선교여행 중 예배당 지붕을 고치다가 감전사고로 희생된 대학생 김성호 씨에게 순교자 칭호가 붙여졌다. 은행에서 현금 찾아오다가 강도들에 의해 피살된 여인이 중국에 파송된 선교사 부인이라는 이유로 그를 파송한 교회에 의해 순교자로 추서되었다.
 
부산의 어느 대형 교회 목사가 새벽기도회를 마치고 기도하는 도중에 정신이상자의 칼에 찔려 죽었고 교회는 그를 순교자로 존대했다. 선교사, 목회자, 전도자로 사역을 하다가 희생되었다고 하여 모조리 순교자가 되는가? 목회자가 교우를 심방하러 가다가 교통사고로 죽은 경우도 순교로 간주될 수 있는가?

우리가 위 질문들에 흔쾌히 ‘예’라고 답할 수 없는 것은 성경적, 역사적, 신학적 근거가 희박하기 때문만이 아니다. 복잡한 정치, 문화, 종교 이념이 복선처럼 깔려 있을 수 있다. 대동강에서 침략상선 제네랄 셔먼호의 선목으로 통역원 역할을 한 토마스 선교사의 죽음은 순교자라고 쉽게 단정하기 어려운 것도 그것이 정치적 사건이며 또한 그 사건을 보는 관점과 해석학적 과정이 단순하지 않기 때문이다. 순교해석학은 순교 사건에 대한 해석에 합리적이며 타당한 일련의 기준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4. 순교의 원형
 
순교의 사전적 의미는 ‘억압과 박해 아래서 자기가 신앙하는 종교를 위하여 목숨을 바치는 일’이다. 순교는 종교적 신념체계에 따른 신앙 때문에 억압과 박해와 수난을 당하여 생명을 잃는 종교적 행위이다. 자신이 신봉하는 종교적 신념, 신앙 때문에 희생된 죽음이다.

순교는 그리스도에 대한 절대애(絶對愛)의 최종 표현이다. 순교자는 인간의 가장 근원적인 욕망인 삶에 대한 강인한 집념에도 불구하고 기꺼이 죽음을 택한다. 죽음은 누구에게나 두려움의 대상이다. 그러나 순교자는 본능적인 이생의 모든 욕망을 신앙으로 초극(超克)하고 형장의 공포와 비극과 삶의 유혹을 거부한다. 말 한마디만 달리 하면 죽지 않을 수도 있는데도 이를 거부하고 기꺼이 죽음을 마다하지 않는다. 용기 있게 진리 편에 서서 배교와 타협과 변질을 거부한다.

신약성경의 ‘순교’는 ‘증인’(martus)이란 의미를 지닌다. ‘순교자’란 의미는 법정 증인석에 앉아서 어떤 사실을 증언하는 ‘증인’이라는 뜻이다. 순교는 수난과 죽음을 동시에 수반한다. 순교는 하나의 신앙고백적인 사건이다. 생사의 기로에서 죽음의 길을 택하면서까지 무엇인가를 고백하고 증거하려는 신앙적 결단과 선택의 결과이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입었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거를 증거하였도다”(딤전 6:12)라고 말했다. 디모데는 많은 증인―순교자 앞에서 선한 증거를 고백했다. 이런 점에서 순교는 외적 현상을 야기한 내적 동기의 진정성에 대한 증거―증언이다.
 
 
 
최덕성
(전 고신대학교 역사신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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