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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광스런 소망: 그리스도의 다시 오심과 하나님 나라의 완성 24

부활과 관계성
 
그리스도인의 가장 큰 소망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심과 그 나라가 이 땅에 완전히 성취되는 순간이다. 교회는 이처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영광스런 모습으로 오실 때에 부활한 생명으로 주님을 만날 것이라는 소망을 품어왔다. 하나님의 은혜로 용서 받고 새롭게 된 삶에는 새로운 삶이 존재한다. 새로운 삶이란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관계에 이전에 없던 새로운 차원, 즉 전인적 변화가 일어난 것을 의미한다. 성경은 이런 삶을 ‘중생’과 ‘의롭게 여김을 받는 변화’와 ‘탕자가 아버지의 품으로 돌아오는 것’과 ‘사시고 참되신 하나님께 돌아오는 것’으로 묘사하고 있는 데 이런 비유는 그리스도인의 삶의 가장 우선적이고 중심이 삼위일체 하나님이심을 의미하는 비유이다. 삶의 근원이며 출발이신 창조주 하나님의 본래적이고 종말적인 뜻을 진실로 받아들이는 삶이 곧 그리스도인의 새로운 삶이다. 

그러나 이 새로운 삶에는 하나님과 자신만의 관계성에만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께서 본래 의도하신 사람의 삶이란 근본적으로 하나님과의 관계와 사람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정체성, 그리고 그 안에서 호흡하고 누리며 하나님의 영광과 자신의 기쁨을 성취해 나가는 세계에로의 관계이다. 이 다중적인 관계는 원래 조화와 평화, 역동성이 함께 깃든 복합적이면서도 유기적으로 연결되며 동시에 통일을 이루는 하나의 관계였다. 그러나 죄는 이 같은 관계를 깨뜨렸고 다중적이고 유기적인 관계의 혼란으로 삶에는 갈등과 혼란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의 은혜는 사람의 삶을 원래의 관계성으로 회복하는 것을 포함하게 되었다.

부활의 삶에는 바로 이런 관계성의 회복과 완성이라는 측면이 들어 있다. 우리는 비록 하나님의 자녀이기는 하나 현세의 삶에서 아무리 최선을 다해도 결코 완전함에 이를 수 없다. 그래서 부활의 순간에 변화가 필요한 것이다. 사람 간의 관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하나님의 자녀로 살지만 우리는 알게 모르게 타인을 괴롭히고 악을 행하기도 한다. 밀양이란 영화에서 유괴범에게 자녀를 잃은 엄마가 기독교 신앙을 받아들이고 용서하라는 교회의 권면을 받고 유괴범을 찾아가서 용서하려고 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런데 자녀를 잃은 여인은 유괴범이 이미 기독교 신앙을 받아들이고 하나님의 용서를 받아서 아무런 자책감이 없이 평화를 누린다는 말을 듣고 분노가 폭발하고 만다. 그리고 교회의 메시지를 조롱하고 반대하게 된다. 마치 저항적 무신론자를 보는 착각을 일으키도록 하는 것이다. 여인은 유괴범이 자책하고 고통에서 벗어날 수 없는 지옥을 경험하고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그리고 그에게 자신이 직접 용서하는 관대함을 보이고 싶었던 것이었다. 그러나 여기서 두 사람 다 신앙 안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모르는 것이다.

한 가지 예를 들면 이런 것이 될 것이다. 국가 간에 전쟁이 일어나 한 국가의 그리스도인이 다른 국가의 그리스도인의 자녀를 총으로 쏘아 죽였다. 아이를 잃은 부모와 아이를 죽인 두 사람은 모두 하나님의 은혜로 부활 생명을 얻게 되었을 때 두 사람은 이전의 일을 기억하게 되었다. 한 사람은 살인자로 다른 한 사람은 자녀를 잃은 부모로 대면하게 되었는데 부활한 두 사람의 삶의 관계는 사실상 하나님 나라의 모습과는 도무지 어울리지 않는 것이다. 영원히 살지만 한 사람은 살인자요 한 사람은 자녀를 죽인 악인으로 그를 대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부활의 순간에 일어날 변화에 대해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 때에는 현세의 삶에서 복합적으로 얽힌 그런 관계에 치유가 일어나야 하는 것이다. 물론 계시록의 언어는 이 치유함이 오직 피해자에게 나타나는 것으로 그려져 있다.(계 21:4) 그러나 이 변화가 가해자에게도 나타나야 하며 동시에 두 사람 사이의 관계에도 나타나야 참된 형제와 자매로 서로를 주고 받아들일 수 있는 그런 아름다운 관계로 회복될 수 있는 것이다. 즉 부활 생명은 모든 일그러진 삶의 관계성이 새롭게 규정되는 것이며 이는 곧 삶의 구조와 물질세계를 탐욕으로 바라보던 세계와의 관계에도 치유가 일어나는 것이어야 한다. 부활의 순간에 우리 모든 신앙인은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서로에게 자신을 전적으로 내어주고 조금도 거리낌 없이 서로를 받아들인 것처럼 우리 또한 그렇게 서로를 받아 들일 수 있는 인격의 변화와 관계성이라는 차원의 변화를 받는 그런 존재가 될 것이다. 부활은 관계성의 치유이며 새로운 차원이다.

 
조용수 목사
한국침례신학대학원 MDiv
남침례신학교, 조직신학 박사,
현 조지아 크리스챤대 조직신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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