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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상완 목사 | 예수님의 비유에 담긴 진리 102

7. 최후 심판

양과 염소의 비유 (마 25:31-46)

하나님께서 나에게 구원을 주시려고 하셔도 내가 이를 받아드리지 않으면 
그 구원은 나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것이 된다. 

율법주의자들은 율법을 지키어 선을 행하므로 소외된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어서 구원받을 수 있다고 확신하였다. 그러나 인간은 “하나님의 뜻에 항거하여 자기 자신의 뜻을 관철하려는 욕구” 다시 말하면 죄악에로 기울이려는 강한 경향성(곧 원죄) 때문에 율법을 지키어 선을 행하므로 소외된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여 구원 얻을 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자기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사 십자가에서 우리 죄를 지심으로 저들의 죄를 대속하시게 된 것이다. 
이처럼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을 통해 은혜로 우리 죄를 용서하는 것이 인간이 구원받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인 것이다.

칭의는 법정에서 재판장이 피고를 향해 무죄언도를 내리는 것과 같다.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피를 보시고 우리에게 무죄언도를 내리시는 것이다. 우주만물을 창조하시고 주관하시는 하나님께서 무죄언도를 내리셨음으로 이제는 그 누구도 우리를 죄 있다고 정죄할 수 없게 된 것이다.“의롭다 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누가 정죄하리요”(롬 8:33). 이 의는 율법을 지킴으로 얻어지는 의와는 전혀 무관한 하나님이 주시는 의인 것이다.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서 난 의라(빌 3:9)”.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우리가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함을 얻으려 함이라”(갈 2:16). 율법을 지킴으로 얻어지는 의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께서 주시는 전혀 새로운 종류의 의인 것이다. 신약학자 헨겔(Hengel)은 이신득의의 의를 “하나님께서 주시는 새로운 의”(the new righteousness from God)라고 하였다. 그러나 우리의 믿음이 구원받는 일에 공로 (merit)가 되는 것은 아니다. 믿음이란 하나님께서 선물로 주시는 구원을 받아들이는 우리의 빈손에 불과하다.

루터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소유하신 의와 생명과 구원은 그 어떤 세력도 이길 수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는 영원하시며 전능하시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도들이 그의 신부가 되었다는 증거로 저들에게 주신 믿음이라는 결혼반지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는 저들의 모든 죄와 죽음과 지옥을 함께 나누시게 된 것이다. 사실 그리스도는 이 모든 것이 마치 자신의 소유인양 자기 것으로 삼으시고 행동하셨다. 이는 마치 그리스도 자신이 범죄하며 고난을 당하며 지옥에 떨어지는 것과 같이 되셨는데 이는 이 모든 것 (곧 죄, 죽음, 지옥)을 극복하기 위해서였다. 그렇지만 죄, 죽음, 지옥이 그리스도를 삼킬 수 없었다. 사실인즉 그 반대로 죄, 죽음, 지옥이 그의 십자가상에서의 결투와 전투에서 그리스도에 의해 삼킨바 된 것이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의 의는 모든 죄보다 크시며, 그의 생명은 죽음보다 강하시며, 그의 구원은 지옥이 이길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었다.”

바울이 말하는 믿음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하나님께서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 죄를 대속케 하심과 [그러므로] 그리스도가 우리의 구주되심을 믿을 때에 하나님께서 죄 값으로 죽을 수밖에 없는 사형수와 같은 우리에게 무죄선고를 내리시고 우리를 죄 없는 자 곧 의로운 자라고 선고하시는 것이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죄와 사망에서 해방하신 것이다(롬 8:1-2). 뿐만 아니라 우리를 십자가에서 우리 죄를 속하시고 죄를 정복하신 그리스도와 한 몸이 됨으로 우리도 죄를 이길 수 있게 되었고, 부활하사 죽음을 극복하신 그리스도와 한 몸이 됨으로 우리도 영생하는 부활생명으로 살게 된 것이다. 그래서 루터는 믿음을 그리스도께서 성도들의 신랑이 되었고 성도들은 그의 신부가 되었음을 증명하는 결혼반지에 비유한 것이다. 부부가 한 몸이 된 것처럼 성도와 그리스도는 한 몸이 된 것이다. 이리하여 믿음은 하나님께서 선물로 주시는 구원을 받아드리는 우리의 손(빈손)이 되는 것이다. 아무리 하나님께서 나에게 구원을 주시려고 하셔도 내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그 구원은 나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것이 된다. <계속>

전상완 목사(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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