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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섭 목사 | 하누카 (Hanukah) 4

솔로몬의 행각 모형


초막절 때의 기록인 요한복음 7:10-10:21절과 수전절 때의 사건인 요한복음 10:22-39절 사이에는 약 3개월 간의 시차가 있다. 바로 이 3개월 동안 예수님은 유다 지방을 다니시며 복음을 전하셨는데, 그 자세한 내용은 누가복음 10:1-13:21절에 기록되었다. 

유대 지역을 전도한 70 제자들이 돌아오자 그들의 일로 인해 기뻐하심(눅 10:1-24)
영생에 대한 선한 사마리아의 비유(눅 10:25-37)
마르다와 마리아가 예수님을 영접(눅 10:38-42)
기도에 대한 모형을 주시고 기도하라 권고하심(눅 11:1-13)
바알세불과 관련되었다고 모독받으심(눅 11:14-36)
한 바리새인과 식사하시는 도중 바리새인과 율법사들을 엄히 책망하시므로 그들의 적개심을 일으키심(눅 11:37-54)
제자들에게 위선, 탐욕, 걱정, 깨어있음과 자신에게 임박한 고난을 말씀(눅 12)
회개하지 않으면 멸망할 것과 열매 맺지 못한 무화과 나무의 비유(눅 13:1-9)
안식일에 병든 여인 고치신 것을 회당장이 비난하자 겨자씨와 누룩의 비유를 말씀하심(눅 13:10-21)
수전절까지 자신이 메시야이심을 밝히지 않으시되 유대인들이 돌로 치려 함(요 10:22-39)

수전절을 맞아 예루살렘을 방문하신 예수님은 언제나 그러셨던 것처럼 성전 안 솔로몬 행각으로 가셨다. 솔로몬 행각(Solomon’s colonnade)은 솔로몬 성전과는 관련이 없는, 헤롯 성전의 동쪽에 위치한 열주들이 위치한 주랑을 가리킨다. 솔로몬 행각에서는 주로 모임과 교육이 이루어졌다(요 10:24, 행 3:11, 5:12; 눅 2:46, 요 7:14 참고). 

초막절부터 수전절까지 약 3개월의 간격이 있지만, 여전히 종교 지도자들은 예수님의 메시아에 대한 의혹을 갖고 있었다. 초막절 때에 예수님을 메시아로 믿고 따르는 많은 무리들이 예루살렘에 있었다: 무리 중에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고 말하되 그리스도께서 오실지라도 그 행하실 표적이 이 사람의 행한 것보다 더 많으랴?(요 7:31). 그러나 믿는 무리들과는 다르게 종교 지도자들인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을 체포하기 위해 사람들을 파송하였다 (요 7:32). 초막절 때의 이런 갈등은 수전절에도 계속되었다: 당신이 언제까지나 우리 마음을 의혹케 하려나이까 그리스도여든 밝히 말하시오... 유대인들은 다시 돌을 들어 치려 하였다(요 10:24-31). 

예수님은 자신에 대한 메시아 의혹을 갖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내 양이 아니므로 내 말을 믿지 아니하는도다.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저희를 알고 저희는 나를 따르니라. 내가 저희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치 아니할 것이요 또 저희를 내 손에서 빼앗을 자도 없느니라.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만일 내가 내 아버지의 일을 행하지 아니하거든 나를 믿지 말라. 그러나 내가 행하거든 나를 믿지 아니할지라도 그 일은 믿으라. 너희가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을 깨달으리라(요 10:26-38). 

이 일이 있은 후 예수님은 저희를 떠나 요단강 동쪽 요한이 처음 세례 주던 곳으로 가 거기 거하셨다(요 10:40). 수전절 곧 겨울의 절기를 맞아 예루살렘을 다시 찾으신 예수님, 유대인들의 메시아에 대한 갈등은 더욱 심화되었고, 예수님은 다시 예루살렘을 떠나 유대 광야를 통과하여 요단강 건너편으로 가 그곳에 얼마간 머물러 계셨다. 

성경은 하나님의 중요한 계시의 말씀이다. 하나님이 행하신 단편적인 이야기들을 모은 모음집이 아니라, 수많은 이야기들이 짝을 맞추고 보완하며 중요한 계시의 축을 이루고 있다. 말씀의 지도자들은 성경의 배경에 대해서 더욱 연구하고 정말 이 말씀이 그러한지를 알기 위해 많이 노력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성경을 기록한 유대인들의 전통(tradition)을 무시할 수는 없다. 유대인들에게 전통은 그들의 정체성이기도 하다. 마치 몸과 영혼의 관계처럼 서로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유대인들에게 전통을 제한다면 그들은 허수아비인 것이다. 그런 점에서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말씀과 경건을 제한다면 무엇이 남을까 생각해 본다.



이주섭 목사
성서지리연구원 원장
조지아크리스찬대
역사지리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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