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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섭 목사 - 역사와 지리적인 관점에서의 가나안 땅 이해 (1)

비옥한 초승달 지대 (Fertile Crescent)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땅에 대한 경계는 “이집트 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창 15:18)이다. 그러나 보다 사실적인 경계는 단에서 브엘세바(삼하 3:10)라는 표현이다. 이 표현은 성경에 자주 기록되었으며, 이와 비슷한 표현은 할락산에서 바알갓까지(수 11:17)이다. 지중해 바다를 접하고 있는 길고도 좁은 이 땅을 배경으로 하나님께서는 많은 선지자들을 보내어 자신의 백성들에게 말씀하셨다. 하나님의 말씀을 잘 이해하려면, 그 말씀이 기록된 역사와 지리적인 상황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1. 자국을 중심으로 한 민족관과 세계관 

어느 나라나 어느 민족이건 자기 국가와 민족에 우선한 세계관과 민족관을 갖고 있다. 중국인들이 한국을 가리켜 동이(東夷)라고 부른 것이나, 일본을 왜놈이라 부른 것도 같은 범주에 속한다. 이런 사상은 현대 뿐만 아니라 과거에도 있었으며 팔레스틴의 주변 고대인들도 예외는 아니었다. 이집트 고왕국(the Old Kingdom) 시대의 고대 이집트인들도 자기 민족과 국가를 중심으로 한 세계관을 갖되 이집트를 제외한 다른 민족과 국가들에 대한 저급한 생각을 갖고 있었다. 주전 2350년 경의 우니(Uni) 비문을 참고하면 고대 이집트인들은 가나안 땅을 하리우샤(Hariusha)라 불렀는데 이는 모래 땅에 사는 사람들의 땅(the land of the sand-dwellers)이란 의미이다. 이 표현은 이집트의 우월 의식을 배경에 깔고 가나안을 천하게 부른 대표적인 용어에 속한다. 뿐만 아니라 주전 1950년 경의 시누헤 이야기(Sinuhe story)를 참고하면 이집트인들은 자국을 중심으로 한 철저한 국가관을 갖고 있었다. 그 내용에 이집트는 백성들이 언제나 돌아가야 할 영원한 본향으로 나타난다.  

성경을 기록한 저자들 역시 가나안을 중심으로 한 세계관을 갖고 있었다(창세기 10장). 홍수 사건 이후 노아의 후손들은 가나안을 중심으로 주변 여러 지역으로 흩어졌다. 셈의 후손들은 메소포타미아와 아라비아 지역으로, 함의 후손들은 이집트와 그 주변 지역으로, 그리고 야벳 후손들은 시리아의 북쪽과 소아시아 지역으로 흩어졌다. 열국의 장이라 불리는 창세기 10장은 비옥한 초승달(Fertile Crescent)지역의 대표적인 도시들을 모두 열거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빼어낸 하나님의 백성들이 거할 기업으로 가나안 땅을 정하셨다. 아브라함의 후손들은 이 땅에 뿌리를 내리고, 성읍을 건축, 토지를 개간하고, 양을 기르며 자손 대대로 생활해 왔다. 이스라엘 정착 시대부터 사사 시대를 거쳐 왕국시대를 지나 급기야는 나라를 잃은 지 수 백 년이 지난 후 다시 이 땅으로 돌아 온 아브라함의 후손들, 불의에서 떠나 공의로 돌아서도록 선지자들이 목이 터져라 외친 곳이 팔레스틴이다. 복음은 팔레스틴에서 시작되었으며 구원이 완성된 곳도 팔레스틴이다. 비록 성경 시대에 가나안을 그린 지도는 남아있지 않지만 고대 이스라엘 백성들은 팔레스틴을 중심으로 한 세계관을 갖고 있었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뿐만 아니라 기독교의 역사 역시 팔레스틴을 중심으로 한 세계관을 심어주었다. 복음이 태동하고 완성된 곳 그리고 이곳으로부터 시작된 복음은 우리로 하여금 팔레스틴에 깊은 관심을 갖게 한다.  


2. 인류 문명의 시작

주전 3500년경 인류 문명이 태동되었던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는 인류학자들과 역사학자들에게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이집트의 나일강과 메소포타미아의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강을 중심으로 탄생된 문명은 근동이 세계의 역사를 주도하는 빌미를 제공하였다. 이집트 역사학자인 브레스테드(Breasted)는 문명이 시작된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를 포함한 근동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였다. 그는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을 중심으로, 해마다 홍수의 범람으로 비옥한 토지를 형성하는 기름진 지역을 지중해 해안평야를 포함 멀리 이집트의 나일 삼각지까지를 비옥한 초승달(Fertile Crescent)이라 이름하였다. 페르시아만에서 시작하여 서쪽으로 둥근 활을 그리며 지중해 해안 평야를 가늘게 포함하는 이 지역은 근동의 역사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이곳은 거대한 강을 중심으로 해마다 범람 시기를 거쳐 비옥한 토양을 이루며 결국은 정착에 필요한 모든 요소들을 제공하였다. 비옥한 초승달의 북쪽은 매우 기름진 고원지대로써 양과 염소들이 자라기에 적합한 초원을 이루며 정착하기에 아무 결핍이 없는 삼림 지역이다. 히브리인의 조상들이 생활했던(창 11, 행 7:2) 이곳에서 이삭은 아내인 리브가를 구하였다(창 24:10, 19, 25:20). 야곱은 라헬을 얻기 위해 삼촌 라반의 집에서 봉사한 곳도 메소포타미아 지역이었다. 야곱의 대부분의 아들들도 이곳에서 태어났다(창 25:26, 46:15). 하지만 비옥한 초승달 지역의 남쪽은 북쪽과는 달리 열악한 자연환경과 사나운 맹수들이 득실거리며 사막의 약탈자들이 자주 출몰하는 지역이었다. <계속>


이주섭 목사
성서지리연구원 원장
조지아크리스찬대
역사지리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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