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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덕성 목사 | 종교다원주의와 라마크리슈나 ④

로마가톨릭 신학자 라이문도 파니카 

라마크리슈나(Ramakrishna Paramahansa, 1836-1886) 
인도의 3대 성자로 꼽히는 종교가·사상가이다.

3. 라마크리슈나 미션

라마크리슈나 미션이 운영하는 수도원에는 독특한 두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힌두교 수도사들과 서양기독교 선교사들을 포함한 여러 종교인들이 함께 마룻바닥에 앉아 힌두교 경전 우파니샤드(Upanishads)와 힌두교 복음서들을 공부한다. 둘째, 큰 강당 안에 인류의 주요 종교 지도자들의 초상화를 걸어 놓는다. 마호메트, 석가, 예수의 초상화도 걸려 있다.
매년 크리스마스 때 마다, 라마크리슈나 미션의 구성원들은 예수의 초상화 앞에서 예배의식을 거행한다. 이것은 인도가 기독교로 개종함을 의미하는 표지가 아니다. 예수를 힌두교 세계관에 끼워 맞추는 종교 행사이다. 예수도 모든 인간이 갇혀 있는 존재의 수레바퀴 곧 ‘카르마(Karma)’와 ‘삼사라(Samsara)’의 끝없는 순환에 걸려 있는 한 인간에 지나지 않음을 확인하는 예식이다. 예수는 힌두교 세계관에 편입된 종교인이고, 진실한 인물이고, 신과 일체감을 가진 위대한 존재로 해석되고 이해된다.
자유주의 신학 형태의 유럽기독교와 인도와 네팔에서 번성한 힌두교가 근래에 공유하는 것은 신비적 체험을 중요하게 여기는 심령주의(Spiritualism) 전통이다. 두 종교는 궁극적 존재의 기원과 진리를 직접 접촉하는 종교체험에서 만난다. 뉴에이지운동(New Age Movement)이 두 종교 전통을 합류시킨다. 모든 인간은 이성(理性)의 사용 또는 신(神), 신성(dieties)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진리에 접근할 수 있다고 본다. 인간이 신을 체험할 수 있으며, 신이 된다고 생각한다. 인본주의와 합리주의(rationalism)에 기초한 유럽의 기독교는 임마누엘 칸트의 인식론이 등장한 이후에 인간 이성을 진리를 알 수 있는 유일한 통로로 여기는 사고방식을 거의 포기했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유럽기독교는 서서히 그리고 극도로 쇠락했다.

4. 라이문도 파니카

로마가톨릭 신학자 라이문도 파니카(Raimundo Panikkar, 1918-2010)는 ‘보편적 그리스도론’을 주창한다. 그의 종교다원주의는 ‘무지개 이론’이라고도 일컬어진다. 파니카는 스페인 출신 로마가톨릭교회 신자 어머니와 인도의 힌두교 신자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나고 자랐다. 로마가톨릭교회 사제이며, 세계교회협의회(WCC)를 위해 활약했다.


최덕성 교수
기독교사상연구원 원장
브니엘신학교 총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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