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등록비번분실즐겨찾기추가

통합검색  

   

인터뷰 전체보기
Home > 인터뷰 > 인터뷰 전체보기
   
인터뷰 | 밀알선교센터 자원봉사자 박성하 집사

평신도는 궁금하다. 

하나님이 누구신지…

평신도로서 신앙에 관한 궁금한 점들을 엮어낸 “평신도가 본 신학과 신앙”이 출판되었다. 지은이는 바쁜 이민자로서 신앙생활을 하면서 과연 하나님은 어떤 분인지 같은 궁금증을 가진 이들에게 길잡이로서 도움을 주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책을 펴냈다.

언제 신앙생활을 시작했나?
모태 신앙은 아니지만, 한국에서 교회를 다니며 군 복무 기간 중 세례를 받았다. 미국으로 이민 와서는 외로운 이민 생활로 인해 교회를 다니게 되었다. 말씀 공부를 시작하였고 기독교 서적들도 구입해 신앙적인 공부를 하게 되었다. 현재는 아틀란타 새교회(심수영 목사)에 출석하고 있다. 

밀알에서 사역을 시작한 동기는?
아내가 밀알사역을 먼저 시작했다. 아내를 라이드 해주며 자연스럽게 장애인 사역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아내와 같이 4년째 밀알선교센터에서 자원봉사자로 일하고 있다.

장애인 사역을 하면서 아쉬웠던 일이 있다면?
장애인 사역을 시작하며 밀알 친구들과 친해지고 싶었으나 쉽지 않았다. 이들과 보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이들의 변회되는 모습을 기대하던 나의 마음을 내려놓게 되었다. 그들이 변화되기를 바라기 보다는 장애인도 하나님의 특별한 걸작품이며 그 자체로 절대적인 가치를 지닌다고 믿게 되었다. 각자의 영역에서 하나님이 허락하시는 영역만큼만 서로 도우려고 한다. 작은 삶의 일상을 통해 하나님이 다스리라는 영역을 잘 감당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는다. 

밀알선교센터에서 장애인 사역을 하고 있는 박성하 집사 

이번에 출판한 ‘평신도가 본 신학과 신앙’(사진) 이라는 책을 쓴 동기가 궁금하다.
외롭고 힘든 이민 생활에서 붙든 신앙은 깊이 파고들수록 무지함을 깨닫게 되었다. 그때부터 신앙 서적을 구입하여 조직신학, 기독교 윤리학, 교회사 등을 틈틈이 공부하게 되었다. 배움을 통해서 많은 것을 깨닫게 되었다. 성숙한 신앙인의 길을 걸어가야한다고 생각하면서도 아는 만큼 실천하지 못하는 삶의 괴리감과 해소되지 않는 신앙적인 의문이 깊어갔다. 하나님은 왜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를 만드셨는가, 창조된 아담과 타락한 아담 그리고 천국의 아담은 무엇이 다른가, 예수 그리스도는 왜 두 번 이 땅에 오시는가 등 많은 의문이 이어졌다. 
신앙생활을 하면서 내가 가졌던 의문점들처럼, 같은 의문을 가지고 있을 법한 분들이 이 책을 통해 신학과 신앙의 균형을 이루는 가이드 북이 되기를 바란다. 또한 이 책의 수익금은 모두 밀알선교로 헌금된다.  

이 책에 대한 개요를 부탁드린다.
“평신도가 본 신학과 신앙”은 하나님, 하나님의 창조, 인간의 타락,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심판, 신학과 신앙으로 카테고리를 나누어 자세히 설명했다. 이 책 전반부는 기독교의 전체적인 내용을 소개하였고, 후반부는 윤리와 교리 부분을 서술하여 작성했다. 또한 ‘믿음이란 무엇인가, 믿는 사람이 살아야 하는 삶에 대한 자세를 소개했다.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의 계획을 알아야 한다. 하나님의 계획은 천지창조, 인간의 타락, 예수의 재림, 복음전파, 심판이다. 
하나님의 나라는 성경에서 말하는 하나님의 계획이다. 하나님의 목적은 하나님 나라이며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영광이다. 이 땅에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신 목적은 정복하고 다스리라는 것이다. 그럼 다스림은 무언가?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신 그 목적대로 잘 다스리고 정복하면 그들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게 된다고 믿는다. 이 책은 신을 찾는 이유로부터 시작해서 기독교의 일반적인 기본 개념들을 요약하고 서술하여 여러 의문에 답을 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독교의 개요에 대한 서술은 관련 서적들을 인용하거나 참조했다. 이 기본적인 개념들은 신자가 아닌 사람들이 글을 읽을 때 쉽게 기독교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며 동시에 기존 신자들의 이해를 넓히고 의문과 질문의 답을 끌어내기 위해서이다. 
신학을 전문적으로 연구한 사람이 아닌 평신도로서 신학을 언급하는 자체가 신학자나 목회자 여러분께 누가 되지 않을까 하는 염려도 들지만, 이 작은 노력이 한 신자를 끌어내 성숙한 그리스도인의 삶으로 거듭나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책을 통해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신앙생활은 기독교의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며 하나님의 계획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하나님의 계획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하나님의 계획과 상관없는 신앙생활은 구원에만 매달리게 된다. 하나님의 계획, 믿음의 핵심적 내용은 하나님의 창조, 인간의 타락,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과 복음, 그리스도의 재림과 심판으로 이어지는 하나님의 나라이다. 인간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축복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죽음과 부활로서 완성되는 것이 아니다. 반드시 그의 재림과 심판이 있어야 완성되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구원의 여러 과정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야 한다. 구원의 과정들은 땅을 정복하고 다스리라는 인간의 창조목적을 실현하는 과정이다. 구원의 과정은 믿음과 행위로 이루어지고 그것은 곧 하나님의 구원과 심판의 근거표준이다. 믿음과 행위를 인간의 공로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그것을 믿게 하시고 행하게 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구원은 인간에게 주시는 절대 주권이자 은혜임을 잊지 말고 인정해야 한다. 

신문을 통해 독자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은?
사람마다 사는 형편과 여건이 다르다. 이민생활 속에서 하루 12시간 일해도 먹고 살기 힘든 분이 있고, 또 반대로 어떤 분은 경제적으로 여유롭고 시간이 넘쳐난다. 상황이 힘든 분들은 그 자체로 하나님이 충분히 아신다고 생각한다. 반대로 여유가 되는 분은 주위를 돌아보기 바란다. 어려운 상황에 있는 이웃을 돌아보고 삶의 의미를 깨닫기 바란다. 봉사하면 결국 내가 기쁜 것이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를 바라보는 시각이라고 믿는다. 내가 장애인 사역을 하는 것은 결국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다. 시간과 여건이 되는 분은 눈을 돌려 힘들고 어려운 이웃을 바라보면 좋겠다.

 대담·정리 김태은 기자


2018-03-08 06:11 크리스찬타임스
  0
3590
827
크리스찬타임스
인터뷰 | 박기석 전도목사(복음동산장로교회)
 "목사의 마음이 아닌   주님 마음으로 전하는 복음"언제부터 신앙생활 하였나?저는 모태 신앙도 아니고 교회를 아주 싫어했다. 제가 교회를 가게 된 이유는 누나가 “교회에 나오면 3만 원 준다”는 말에 용돈 받으려고 교회에 간 것이다. 어릴 때부터 가정의 골칫덩이여서 누나는 교회 교적부 가족 사..
826
크리스찬타임스
인터뷰 | 강명도 교수
탈북민 선교대학을 통해 복음적 통일 앞당긴다지금은 남한에서 자유의 몸을 가진 전도사로서, 대학 교수로 그리고 TV 방송의 고정 패널로 활약하며 북한의 모습을 알리고 있는 강명도 교수를 만났다. 북한의 강성산 전 총리의 사위인 강명도 교수를 만나 탈북의 과정과 북한의 내부 사항, 그리고 신앙을 갖게..
825
크리스찬타임스
인터뷰 | 염태영 수원시장
믿음의 사람 다니엘처럼담대하고 뚜렷한 절개의 정치인 되고파반갑습니다. 먼저 신앙생활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는지요?저는 수원 농천교회 근처에서 살았습니다. 초등학교 2학년 때 친한 친구의 권유로 교회에 가게 되었지요. 교회에 다녀보니 즐거운 일이 참 많더군요. 절기마다 집에서 접하지 못하던 음..
824
크리스찬타임스
인터뷰 | 경기도 남경필 도지사
영적 전쟁터에서, 나는 오직 하나님을 의지한다!신앙생활은 어떻게 시작 하셨는지요?제가 처음 기독교를 접하게 된 것은 대학교 입학하면서부터 입니다.연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 입학 했는데, 사회복지학과가 당시에는 신학대학 안에 속해 있었거든요. 그 즈음에 어머님께서 교회를 열심히 다니시면서 저..
823
크리스찬타임스
인터뷰 | COME MISSION 국제 디렉터 이재환 선교사
 "복음은 들려주는 것 아닌, 보여주는 것이다"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선교사로 벌써 30년 사역을 지나셨는데 부르심을 받은 계기를 말씀해주세요.저는 모든 크리스찬들에게 선교는 사명이기 때문에 ‘부르심’이라는 것은 없다고 생각해요. 제가 이 얘기를 하는 것은 많은 크리스찬들이 선교하고 싶은데 콜링..
822
크리스찬타임스
인터뷰 | 미라클 선교회 이광희·이재형 선교사
세상의 어둠을 빛으로 밝히는“미라클 선교회” 이재형 선교사(왼쪽), 이광희 선교사(오른쪽) 미라클 선교회 소개를 부탁드린다.이재형 선교사(이하 이재형: 미라클 선교회는 2013년 비영리단체로 활동을 시작하였다. 미라클선교회는 동남아, 아프리카 등 전기가 연결되지 않는 오지에 태양광 전기 ..
821
크리스찬타임스
인터뷰 | 클리블랜드 중앙장로교회·GMA 선교재단 이사장 김성
“시니어들이여, 컨퍼런스를 통해  젊은 일꾼으로 거듭나라”목사님 소개를 부탁드린다.고려대학교,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졸업했고 Gordon Conwell Theological Seminary Th. M, Boston University School of Theology Th. D 과정을 수료했다. 현 클리블랜드 중앙장로교회 담임목사로 13년째 사역하고 있으며 고 정인수..
820
크리스찬타임스
미니인터뷰 | 하나님의 성회 한국총회, 총회장 김명옥 목사
하나님의 성회 한국총회, 총회장 김명옥 목사 새명수교회 신동욱 목사(왼쪽) 하나님의 성회 한국총회, 총회장 김명옥 목사(오른쪽)4월 30일 있은 하나님의 성회 한국총회의 지방회 참석차 애틀랜타를 방문한 총회장 김명옥 목사와 생명수교회 신동욱 목사가 본사를 찾았다. 5월에 있을 전국총회 및 교단의 현..
819
크리스찬타임스
인터뷰 | 월드미션대학교 입학처장 최윤정 교수
“비영리단체 사역수료증 과정”을 통해바른 선교적 교회의 개념·사명 이해하기기독교 관련직에 종사하는 분들은 ‘비영리단체’설립에 관심이 많다. 로스앤젤레스 중심부, 버몬트 애비뉴와 5가가 만나는 교차로 근처에 위치한 월드미션 대학(World Mission University)은 올 해들어 미주와 한국 최초로 ‘비영리단..
818
크리스찬타임스
인터뷰 | 로스앤젤스 한인침례교회 박성근 목사
 “우리의 소망이 되신 예수”를 전하리이다4월 20일(금)부터 22일(주)까지 열리는 애틀랜타한인목사회(류재원 목사) 주최의 ‘영적각성 성장대회’의 강사 박성근 목사와 집회에 앞서 인터뷰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집회에서 박 목사가 전할 메시지에 대해 미리 들어본다.   목사님 소개를 먼저 ..
817
크리스찬타임스
인터뷰 | 침례신학대학교 선교학 교수 최원진 목사
진리와 비진리의 대결: 기독교와 이슬람반갑습니다. 목사님은 선교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있었나요?아버님이 목회자인 목회자 가정에서 자라면서 목사가 될 생각이나, 선교사가 되고 싶은 생각은 조금도 가지지 않았습니다. 가정 형편이 너무나 어려워서 고생을 많이 했거든요. 하지만 내가 좀 힘..
816
크리스찬타임스
인터뷰 | 일로일로 호산나 미션 김재용 선교사
‘말씀 교육’과 ‘사랑’을 전하는 선교비사야 제도의 제일 서쪽에 위치한 필리핀에서 네 번째로 큰 섬인 파나이에서 가장 큰 항구도시인 일로일로는 인구 50만 명이 넘는 교육도시이며 경제의 중심지이다. 그곳에서 선교사로 사역하는 김재용 선교사를 만나 필리핀 선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목사님 ..
12345678910,,,69

<인터넷크리스찬타임스 후원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