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등록비번분실즐겨찾기추가

통합검색  

   
크리스찬타임스 - ISIS와 제3차 Iraq War

오피니언
Home > 나눔 > 오피니언
작성자 한교인
작성일 2014-09-28 (일) 17:43
   
ISIS와 제3차 Iraq War
기사입력시간 : [2014-09-28 (일) 17:43]
           
요즘 뉴스에 끊이지 않고 등장하는 ISIS 란 단체의 궁국적 목적은 무었인가? 그들이 주로 핍박하며 말살하려는 Kurd족은 누구인가? 그들이 Kurd족을 몰아내고 새로운 나라의 터전으로 삼으려는 이라크 북부, 시리아, 이란 북부, 터기 남부의 고원지대는 어떤 의미의 땅인가?  무엇보다, 우리의 관심사는 미국을 위시한 서방의 군대들이 참전하여 ISIS와 전쟁을 벌이는 제 3차 중동전(Iraq War)이 과연 발발할까하는것이다.



구약성경에 따르면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부름을 받아 고향과 아비의집인 하란을 떠나 가나안으로 향해 떠나서 일생을 마치게된다 (창 12장). 그의 선택된 아들 이삭을 위해서 아브라함은 그 아내를 반드시 고향 족속에서 택하도록 한다 (창24장). 이삭의 아들 야곱 또한 조상의 본 고향으로 피신하는 동안에  두 아내를 얻으며 (창28장) 그로부터 이스라엘 12지파를 이루는 12명의 아들을 얻게된다. 아브라함의 고향 지역을 창세기에서는 밧단아람 이라 일컫으며 이는 어원적으로 아람의 땅이란 뜻이다 (어려 학설이있으나 본인은 여기서 아람은 노아의 축복받은 아들인 셈의 아들 아람이란 설을 따른다). 하란을 중심으로하는 이지역은 이라크와 이란북부, 터키남부와 시리아 북부의 고원저대를 포함하며 지금까지 Kurd족이 고대로부터 미개의 유량민 생활을 계속해오던 터전이다.



노아의 방주가 정착된 아라랏산 (창8장)도 이 지역에 위치하며, 무엇보다도, 창세기 2장에서 언급되는 네 강의 기원이 되는곳으로, 하나님이 직접 아담과 하와를 거주케하셨던 에던동산이 있는곳으로 가장 유력히 추즉되는 곳이다.   구약에서 다시 이 지역은 요나서의 니느웨성이란 지명으로 언급되며,  하나님의 역사가 가나안땅 외에서도 계속되는 것을 보여주는 구약성경의 적은 예 중에 하나이다.



즉, 이 지역은 하나님 창조때부터 선택받은 땅이요, 사람들이 처음으로 여호와의 이름을 부른곳이며 (창4장), 이스라엘 민족의 뿌리이며 정신적 요람이다.  (한국인으로 단군신화를 믿지는 않으나 은연중 백두산을 중요히생각하며, 만일 백두산이 중국에 속하게된다면 한민족으로 분개하게될 마음을 몇배 곱하면 이해가 되려나한다.)



신약성경에서 이 지역의 지중해 항구인 안디옥은 사도 바울 전도여행의 출발과 종착지로 나온다. 밧단 아람과 하란은 중세사에 종교적 사건의 중요지로 다시 등장하게된다. 10세기경  카톨릭십자군 원정군과 이슬람군은 대부분의 전투를 이 지역을 차지하기위해 치루며,  명목상으로는 예루살렘 성지순례길의 회복을 위해, 실질적으로는  동양의 비단길로의 통행권을 장악하기위한 긴 전쟁을 치룬다.



중동의 4대 종족을 나열하지면, 아랍인, 페르시아인, 터키인, 커드족으로, 이들은 Kurd족로 구분되는 25-35 million의 인구를 가지고 있지만, 이 지역에서 유일하게 자체 국가를 이루지 못하며 역사적으로 수많은 박해를 당하며 (기적적으로) 살아오는 민족이다.  



최근사로는, 사담 후세인은 집권초부터 화학무기를 사용하여 이라크 북부의 Kurd 말살 정책을 실행했었다. 1990-1991년의 첫 Iraq War (Gulf War)를 통해 미국과 서방군은 사우디아라비아와 쿠웨이트의 유전을 이라크 침공으로부터 보호하는 목표를 달성하였으나 사담 후세인 정권은 유지되며, Kurd에 대한 핍박은 계속되었다. 이 전쟁을 승리로이끈 (41대) Bush 대통령은, 1선 대통령으로 임기를 마친다.



911후 테러와의 전쟁을 내건 미국과 서방군은 2003년 3월 2차 Iraq War를 시작하여 사담후세인 정권의 막을내린다. 이 전쟁은 2011년까지 계속되며 4,500명의 미군 사상자와 미국 경제의 오랜침체를 초래했다.

특이한 사항은, 이라크 침공 즉시 미국 공수여단이 (173th Airborne Brigade)  이라크북부의 Bashur지역에 투하되어 바그다드에서 북으로향하던 사담후세인 근위부대의 북진을 차단한 점이다.  이 작전은 2차대전 이후 (유일한) 최대의 전투 공수 작전으로 기록된다.  남에서 북진하던 서방군이 바그다드를 함락하기전 사담후세인은 Kurd말살 작전은 지시하고 이를 통해 이라크 내외의 이슬람 지지층의 항전을 유발하려는것었다.  2차 Iraq War를 통해 사담 후세인을 처형하고 Kurd보호에 성공한 (43대) Bush대통령은 2선 대통령으로 성공적인 정치를 마감한다.



======================================================================================

두서없이 써보았습니다.  관심있는 댓글있으면 다음글 계속하지요.







  0
3500

<인터넷크리스찬타임스 후원교회>